티스토리 뷰
경기도 광주 곤지암부터 경기도 화성 동탄까지 이어주는 고속도로가 개통합니다. 화성 곤지암 고속도로가 개통하면 수도권의 동남부에서 의외로 도로 연결이 원활하지 않았던 두 지역의 이동이 매우 편리해집니다. 어떤 구간으로 어떤 도로가 완성되는지 알아볼게요.
화성 곤지암 고속도로
사업구간은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부터 화성시 동탄면 방교리까지의 구간입니다. 이렇게 적어놓으면 어딘지 모르겠죠? 중부고속도로(제2중부고속도로는 연결 안 되어있습니다!) 곤지암분기점에서부터 경부고속도로와 봉담고속도로가 분기하던 동탄 분기점까지 이어주는 구간입니다.
사업자는 화성광주고속도로이고, BTO방식으로 민자에서 건설하여 30년간 운영을 하는 도로입니다. 31.2km 구간이 왕복 4차로로 완공되었습니다.
이 도로는 어떤 고속도로냐면, 바로 수도권 제2 순환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입니다. 수도권 2순환도로가 점점 순환도로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는데요. 수도권 제2순환도로에 대해서 조금 더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과거엔 이천오산고속도로라고 부르기도 했었죠. 경부, 영동, 중부 고속도로와 연결되서 수도권 남동부 교통환경이 개선되는 점이 아주 탁월합니다. 화성에서 광주까지의 최단거리 연결로 이동거리가 25km나 단축되고 통행시간도 32분이 단축됩니다.
개통효과
이 도로의 개통 효과는 확실한 것이 있습니다. 상습정체 구역인 경부고속도로 동탄분기점부터 신갈분기점까지의 정체를 뚫고 영동고속도로로 우회를 바로 할 수 있는 경로가 생겼습니다.
무슨 이야기냐, 약간 돌아가더라도 이 구간을 우회할 수 있다는 겁니다. 경부고속도로 해당구간은 정말 정체가 심한데, 이번 개통고속도로가 안 막히면 동탄분기점부터 신갈분기점까지의 경로를 경부고속도로-화성광주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신갈분기점으로 우회를 해 버리는 것이죠.
생각보다 영동고속도로에서 신갈분기점으로 나가는 구간은 정체가 심하지 않거든요. 이 도로를 타고 꼭 광주까지 갈 필요가 있을까요?
몇 킬로미터 돌아가더라도 이 구간을 이렇게 우회하면 십분대 이상으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물류비가 어떻고 이런 것보다 일반인들에게는 시간 단축이 더 중요하죠. 어떻게 가야 하는건지 글로 어려우면 노선도를 한 번 보시지요.
2022년 개통 고속도로
결국 더 궁금한 것은 2022년 어떤 고속도로가 더 개통하는지도 궁금하죠. 이것은 별도 다른 글에 정리를 해 봤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도권 제 2순환 고속도로가 어떻게 그 모습을 완성해가는지도 살펴보시죠.
화성 광주 고속도로 개통 뉴스
화성 광주 고속도로가 정식 명칭입니다. 이 도로의 개통일은 3월 21일 자정부터입니다. 아마 초반에 주행 영상도 많이 올라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 전까지는 관련 소식을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