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가 3월 31일 통행이 개시되면서 이에 대해서 요금이라던가 노선 정보가 많이 올라오고 있는 중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 나들목/분기점 이용 요령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
이버에 개통한 대구 순환고속도로는 8개의 나들목과 2개의 분기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전체 노선도를 모르신다구요?
그럼 일단 노선도 관련 상세한 정보를 한 번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고속국도 번호로는 700번 고속도로로 이름이 붙었습니다. 순환선은 100번 단위의 도로 번호를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700이 된 것이겠네요.
그럼 각 나들목의 모양은 어떻게 생겼고 이용 요령은 어떤지 아래 이어집니다.
나들목별 이용 요령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의 각 나들목별 진출입로에 대해서 상세하게 한국도로공사가 만들어 놓은 도표가 있습니다. 아래 각 IC별로 어떻게 도로가 완성되어 있는지 참고해서 이용하는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달서나들목
달서나들목은 성주 개상듬네거리에서 진출입이 이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달서대로와도 겹치는 구간이 있습니다.
다사나들목
다사나들목은 죽곡1지구 근처를 통과합니다. 고가로 연결되어 있어서 30번 국도와 입체적으로 교차합니다.
북다사 나들목
북다사나들목은 전형적인 고속도로 나들목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다사체육공원과 성서5차산업단지 접근성이 좋아집니다.
지천나들목
연호천 주변에 현대공원시립공원묘지를 끼고 있으며 중앙고속도로와 나란히 달리는 구간이 있습니다.
동명동호 나들목
동명동호 나들목의 구조입니다. 조금 복잡해 보이는 구조가 있어 보입니다. 5번 국도와 연결됩니다. 중앙고속도로와 겹치는 모습이 여러번 반복되네요.
서변 나들목
동명동호IC에서 나와서 파군재IC로 가는 중간에 있는 곳입니다.
파군재 나들목
서변IC와 둔산IC 사이에 있습니다. 파군재삼거리와 파계교차로와 연결이 되는 곳에 있습니다.
둔산 나들목
대전에도 있는 지명인 둔산이 대구에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고속도로 나들목과 비슷하지만 상매에서 파군재 방면으로 가던 차량의 진출로와 둔산영업소로 진입해서 파군재로 가는 차량의 교차로 인한 병목이 우려됩니다.
상매 분기점
상매분기점은 동대구분기점으로 분기하는 곳입니다. 경부선 부산방향과 신대구부산선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대구 4차 순환도로 요금
개통 소식이 알려진 이후에 고속도로 통행요금이 나왔습니다. 제한속도 80인 상태인데, 고소도로와 거의 같은 요금 또는 그 이상을 받는 점이 조금 아쉽군요.
기존에 개통해서 유료통행을 하던 구간의 600원과 1600원을 합쳐서 전체 한 바퀴를 다 도는데는 하이패스로 4400원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전 구간을 다 돌아서 이용하는 차량은 거의 없으니 무의미한 수치겠죠?
통행요금은 아래 자세히 정리해 드립니다.
이상으로 새로운 고속도로 개통 소식이 있으면 가장 중요한 노선도와 통행요금을 정리해 봤습니다. 서대구역 개통과 함께 같은 날 외곽순환고속도로까지 통행 개시하면서 대구에 큰 변화가 있겠네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과 자가 운전을 하는 분들, 그 외에도 물류망에도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새로운 도로의 통행 개시를 축하합니다.
[관련 참고글]